클래시오브클랜(COC)에 새롭게 장인 기지 컨텐츠가 추가된지도 일주일이 훌쩍 넘었다. 필자의 경우 본 기지를 풀방타로 업그레이드했기에 클랜전과 벽칠 외에 즐길거리가 없던 차에 새로운 컨텐츠에 몰입하게 되었다.

 

장인 기지는 현재 5홀까지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약 3만원정도의 과금을 통해 일주일 안에 4홀까지 빠르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었고, 4홀은 배틀머신 등 몇몇 컨텐츠를 제외한 대부분의 건물과 유닛 업그레이드 등이 가능하다.

 

기존 기지에서 볼 수 없었던 방어타워나 트랩등이 있기에 적절하게 배치해주는 것이 승률을 올리는데 중요하다. 여러가지로 구성하여 테스트해보고 직접 공격했을때 쉽지 않았던 배치들을 참고하여 최종적으로 구성한 현재 배치의 모습이다. 이 배치로 현재까지는 50% 이상을 내준적이 없다.

 

 

 

 

기존 처럼 리그에 따라 색상과 아이콘의 차이가 있지는 않지만 트로피에 따른 리그가 존재한다. 이에 따라 대전 승리 시 보상도 달라지기 때문에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게 좋다. 벌써 3500대까지 올린 유저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트로피별 대전에 따른 보상은 위 도표를 참고하기 바란다. 대전은 공격력 뿐만 아니라 방어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무작정 높은 트로피로 올라가는 것은 좋지 않아 보인다. 필자의 경우 2000~2200 사이에서 좋은 승률을 유지 중이다.

 

 

 

 

위 배치의 방어율 또한 상당히 좋은편으로 대부분 트로피를 잃지 않고 승리하고 있다. 다만 대전 보너스는 22시간에 단 세번만 가능하여 기지 업그레이드를 위한 자원이 턱없이 모자라다는 점은 매우 아쉽다. 유일한 해결책은 역시 과금..현질뿐이다.

 

 

 

 

장인 기지는 또 하나의 마을을 키우는 재미로만 그치지 않고 본 기지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장인 기지에서 쌍둥이 대포를 4레벨까지 업그레이드하면 본 기지의 대포를 쌍둥이 형태로 개조할 수 있다. 현재는 대포만 가능하며, 아처타워와 박격포도 개조가 가능한 것으로 예고되어 있다.

 

 

 

 

개조는 일정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한번 개조한 후에는 별다른 비용과 시간 없이 원래 형태와 개조 형태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게 된다. 현재는 한 개의 대포만 개조할 수 있고, 실제 방어 시 공격 영상을 살펴보니 개조 대포의 특별한 장점이 확인되지 않아 아직까지는 재미 차원에 그쳐보인다.

 

 

 

 

추후 다양한 개조 적용으로 약탈과 클랜전에서도 많은 변수가 발생하리라 생각된다. 개조는 장인 기지의 마스터 장인이 작고 귀여운 배를 타고와 진행하게 되며, 이 기간동안에는 자리를 비운 장인 기지의 건물 업그레이드 등이 불가능하다.

 

 

 

 

시계탑은 일정시간 (1레벨에서 5분, 만렙에서는 그래프 수치로 보아 20분으로 예상) 유닛과 자원 생산, 유닛과 건물 업그레이드의 속도를 10배 증가시켜준다. 저레벨에서는 큰 체감이 어렵지만 풀 업그레이드할 경우 꽤나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보석 광산의 경우 최대 업그레이드 시 하루 4개정도의 보석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는 본 기지에 매일 생겨나는 잡초나 나무를 제거하는것 보다 효율적으로 보여지지 않으며, 배틀 머신은 5홀부터 사용이 가능하여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다.

 

 

 

 

다시 언급하지만 장인 기지는 유닛 업그레이드와 방어타워 업그레이드 모두 소홀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아무리 공격을 잘 해도 방어를 제대로 못하면 패할 수 있기 때문. 당분간 4홀에 머무르며 풀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5홀로 올라가보도록 해야겠다. 클래시오브클랜 장인 기지 4홀까지의 플레이 후기를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