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비트 인터넷을 지원하는 아이피 공유기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필자의 경우 넷기어나 티피링크 등 전통적인 네트워크 전문 기업의 제품을 비롯해 , 국내에서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아이피타임까지 다양한 제품을 사용해보았다. 그리고 지금은 ASUS RT-AC87U 제품을 2년정도 사용해오고 있는데, ASUS의 제품은 그야말로 끝판왕급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ASUS의 다양한 라인업 중 RT-AC58U 모델은 보급형 제품이다. 최대 1300Mbps의 무선 속도를 지원하고 있으며, 간이 NAS 기능을 탑재했다. 보급형 제품인만큼 사이즈도 또한 컴팩트하다.

 

 

 

 

필자가 ASUS 공유기를 마지막으로 현재 정착한 이유는 뛰어난 안정성과 와이파이 커버리지다. 물론 국내에 정식 출시되는 제품의 경우 전파법의 영향으로 출력이 다소 낮게 나온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제품에 비해 넓은 커버리지를 가지고 있어 대부분의 환경에서 별도의 중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다.

 

 

 

 

USB 2.0 및 3.0 포트가 내장되어있어 프린터의 공유 뿐 아니라 USB 타입의 메모리나 외장형 SSD, HDD 등을 연결하여 외부에서도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간이 NAS 기능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깔끔한 관리자 인터페이스의 모습. 필자의 경우 데스크탑 2대,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TV와 NAS, 스마트폰 및 샤오미 공기청정기와 무선리모컨, 온/습도 센서와 도어 센서 등 15대에 달하는 기기를 동시에 운용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다. 

 

게스트 네트워크는 가정에서는 거의 사용할일이 없고, 영업장에서 사용할 경우 내부 네트워크로의 접근을 차단하는 와이파이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어 유용한 기능이다.

 

 

 

 

기기별로 속도를 보장해주는 QoS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USB 포트에 프린터나 저장장치를 연결할 경우 내부 및 외부 기기들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공유가 가능하다.

 

 

 

 

와이파이는 채널및 무선 모드를 자동으로 최적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세부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IPTV를 사용할 경우 포트를 지정하여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포트 포워딩을 이용해 외부에서 내부 네트워크의 장치에 다양한 프로토콜로 접근이 가능하며, 방화벽 설정과 다양한 스케줄링과 필터링을 이용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그 외에 네트워크를 이용한 간편한 펌웨어 업데이트와 Wake On Lan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기가 인터넷 환경에서 직접 PC를 연결한 경우와 공유기를 통해 연결했을때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와이파이 속도와 커버리지 또한 보급형 제품 중에 매우 뛰어난 편에 속한다.

 

10만원선의 가격대에 출시된 ASUS RT-AC58U는 대부분의 가정 또는 사무실, 영업장 환경에서 다양한 기기의 동시 연결 및 빠른 속도를 이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필자가 사용하는 상위 모델인 AC87U의 경우 2년이 넘도록 네트워크 장애나 기기의 고장 없이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다보니 저가형 제품보다 ASUS의 제품을 구매하여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을 추천하는 편이다. 리뷰를 마친다.

 

 

※본 포스팅은 에이수스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