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까지만 해도 PC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외장형 저장장치를 떠올려보라고 한다면 USB 메모리와 외장하드 두 가지로 양분화되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만큼 높은 휴대성에 작은 용량의 USB 메모리, 보다 큰 용량에 더욱 빠른 외장하드의 형태로 수년간 외장 저장장치 시장은 변화가 없었다.

 

플래터와 모터를 기반으로 구성된 하드디스크를 SSD가 대체하기 시작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다. 메모리 타입이기에 충격 등으로부터의 손상도 적을 뿐만아니라, 컴팩트한 사이즈, 압도적인 액세스와 읽기/쓰기 속도를 가지고 있기에 현재 내/외장 하드디스크의 장점이라면 가격대비 용량이 크다는 것, 그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SSD 시장도 갈수록 고용량화되어가고 있으며, 이제는 2TB에 육박하는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물론 아직 가격대는 동일한 용량의 하드디스크에 비해 월등히 비싸지만, 필자가 데스크탑에 처음 장착했었던 16GB 용량의 SSD가 수십만원이었던 것을 생각해보면 불과 몇년 사이에 하드디스크는 완전히 역사의 뒤안길로 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오늘 살펴볼 제품은 삼성에서 출시된 Portable SSD T5 250GB 모델이다. T5 시리즈는 250GB 부터 2TB까지 다양한 용량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USB 3.1 Gen2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SATA3 인터페이스에서 볼 수 있는 막강한 전송속도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전체 구성품의 모습. 250GB / 500GB는 블루, 1TB /  2TB 모델은 블랙컬러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 설명서와 두 가지 타입의 케이블을 확인할 수 있는데, Type-A 와 Type-C의 케이블을 각각 제공하여 데스크탑 PC 및 노트북 환경에서 연결에 문제가 없도록 하고 있다.

 

 

 

 

기존 2.5인치 타입의 SSD에 비해서도 훨씬 작고 가벼워졌다. USB 메모리에 비하면 크기가 큰 편이지만 그 외에 어떠한 저장장치와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는 높은 휴대성을 제공한다.

 

 

 

 

 

 

 

 

 

 

고급스러운 알루미늄 소재의 하우징으로 디자인 감성을 더해주고 있으며, 외부 충격으로부터 견고하게 보호한다. 실제 삼성에서는 2m 높이의 낙하에서도 데이터의 안정성에 문제가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2.5인치 SSD + 외장형 케이스와의 비교에서도 절반밖에 되지 않는 가벼운 무게를 확인할 수 있다.

 

 

 

 

필자가 사용 중인 LG 올데이그램15 노트북의 경우 높은 휴대성과 가벼운 무게를 제공하는 한편 확장이 불가능한 저장공간으로 사용자에 따라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용량을 확장하기 위해 무거운 외장하드디스크를 추가로 사용한다면 가벼운 노트북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색해진다. 이럴때 가장 적당한 추천 솔루션이 바로 외장형 SSD다.

 

 

 

 

기본적으로 메모리타입인 SSD는 전력소모 또한 적기에 스마트폰 커넥터의 전원만으로도 구동에 문제가 없다. 안드로이드 OS에서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모습이며, 사진이나 음악,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간편하게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다.

 

 

 

 

IP공유기에 연결하여 간이 NAS로 활용하거나, 스마트TV 또는 셋탑박스를 이용해 멀티미디어 직접 재생도 가능하다.

 

 

 

 

데스크탑 PC에서 살펴본 제품 정보의 모습.

 

 

 

 

지금까지 사용해본 모든 외장형 저장장치 중에 단연 압도적인 읽기/쓰기 속도를 보여준다. SATA3 인터페이스의 2.5인치 내장형 SSD에 필적하는 500MB/s 내외의 속도를 벤치마킹 유틸 및 파일 복사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일부 SSD 제품군의 경우 발열로 인한 성능 저하의 이슈가 있었다. 삼성 Portable T5 250GB 제품을 사용하며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해 온도를 측정해보니 최대 33도 정도의 준수한 수준으로 발열로 인한 성능저하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보인다.

 

내장 SSD 또는 HDD의 용량이 부족하거나, 빠른 속도로 대용량 데이터를 옮겨야 하는 경우, USB 메모리의 작고 답답한 전송속도와 외장형 하드디스크의 불편한 휴대성과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에 아쉬움을 느껴봤다면 가장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제품이다. 가격을 제외하고서는 모든 제품의 장점만 모아져있으니 말이다. 직접 사용해보니 높은 안정성과 디자인까지 더해져 주저없이 추천하는 제품이다. 리뷰를 마친다.

 

 

※본 포스팅은 삼성전자 / 다나와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