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자제품의 트랜드는 스마트폰과 연동한 IoT라 할 수 있다. 각 전자제품의 제조사에서는 자사의 제품들을 묶는 기술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각 전자제품을 새로 구입하기에 부담되는 유저들에게는 샤오미의 홈키트를 이용한 구성이 가장 높은 가성비를 제공한다고 보여진다.

 

필자 또한 기존의 가전기기 제어와 다양한 센서를 위한 활용을 위해 샤오미 홈키트와 만능 리모컨을 구매해 구성했다.

 

 

 

 

샤오미 만능 리모컨은 적외선(IR) 방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자기기의 프로파일을 내장하고 있으며, 학습을 지원하기에 리스트에 없는 제품도 등록해 사용할 수 있다. 이제 여러 개의 리모컨을 찾아 해멜 필요 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대부분의 전자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집안에서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거실과 작업실에 있는 에어컨을 등록해보았다. 기본 프로파일에 제공되는 제품의 경우 온도 현황까지 모두 표시되는 완벽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홈키트의 게이트웨이를 통해 다양한 센서와 연동하고 샤오미 만능 리모컨과 연계된 오토메이션(자동화)이 가능하다. 창문센서를 이용해 창문이 열고 닫힘에 따른 제어가 가능하며, 온/습도 센서를 통해 에어컨과 난방기기, 가습기 및 제습기를 가동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공기 청정기의 경우 창문이 열려있다면 작동이 멈춰야한다. 거실과 안방, 작업방에 각각 세 대의 공기청정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창문 센서에 따라 열릴 경우 자동으로 작동을 중지하고, 닫으면 작동하도록 자동화했다.

 

 

 

 

기본 홈키트 구성품 외에 연무 감지기(화재 경보기)와 가스 누출 탐지기 등 다양한 제품을 연동할 수 있다. 화재 경보기를 거실 천장에 설치했으며, 감지 상황에 따른 실시간 알림을 통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LED 전구를 연동해 집을 비우는 시간에 거실에 점등이 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당연히 외부에서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간편하게 제어가 가능하다.

 

 

 

 

IP 카메라 또한 연동되어 편리함을 더해준다.

 

 

 

 

 

샤오미 홈키트와 연동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하나하나 모으다보니 스마트한 자동화가 가능해졌다. 온/습도 센서를 이용하여 일정 온도가 넘거나 낮게 측정될 경우 냉/난방을 자동으로 가동하고, 창문의 여닫힘과 공기 청정기를 연동하며, 가습기와 온수매트, 에어 써큘레이터까지 자동으로 구동한다.

 

이렇게 구성하기 시작한 것은 집에서 키우는 반려동물 - 고양이, 고슴도치, 골든햄스터 때문인데, 계절에 관계없이 최적의 생활 환경을 구성해줌에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

 

그 외에도 보안과 관련된 부분, 센서 감지를 통한 더욱 편리한 환경 구성 등 가격대에 비해 기존 제품을 활용한 만족스러운 구성이 가능했다.

 

 

샤오미 홈키트 최저가 구매 - https://goo.gl/CFq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