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니터 중 가장 화두가 되는 것은 바로 기존의 60Hz 주사율을 넘어서는 고 주사율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초당 화면 프레임 전환이 빠르기에 부드러운 화면 움직임이 가능하여 오버워치 등 FPS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고, 프레임의 생략이 적기에 60Hz 환경 보다 표시되는 정보가 많기 때문이죠.

 

144Hz 주사율의 모니터는 최근 커브드 제품으로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좋은 가성비의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는 AMH에서 A329CUV 모델이 출시되어 사용해봅니다. 32인치에 Full HD 해상도의 사양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FHD 해상도에서 144Hz를 온전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게임의 종류와 그래픽 옵션 설정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GTX1060 이상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제 경우에는 GTX1080 제품을 사용 중이며, 오버워치 최상 옵션 설정시 약 200프레임 정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체 구성품의 모습입니다. 모니터 본체와 전원 및 DVI 케이블, 사용 설명서와 스탠드, 스탠드 고정 나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탠드는 실버 컬러에 얇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후면의 착탈식 부분에 결합하여 본체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전원 및 OSD 제어 버튼은 하단 우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후면은 유광 화이트의 색상으로 구성되어 깔끔한 느낌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이너베젤이 약간 있는 타입으로 아웃 베젤과 합해도 1cm 이내로 준수한편입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32인치 FHD 144Hz IPS 패널 탑재 제품에 비해 화면의 반사가 매우 적은 것이 마음에 듭니다.

 

 

 

 

각종 단자는 후면 하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커버를 통해 깔끔하게 가릴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입력 단자는 DVI, HDMI, DP 각각 1개씩 구성되어 있고, 오디오 아웃 단자가 위치합니다. 어댑터는 본체에 내장되어 있는 형태로 일반 전원 케이블 연결 단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탠드는 높낮이 및 좌우 움직임을 지원하지 않과 상/하 각도 조절만 가능합니다.

 

 

 

 

32인치 QHD 모니터와 나란히 세팅해본 모습입니다. 32인치에 FHD 해상도는 일반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작업에는 해상도도 그렇지만 도트가 상당히 큰 편이기에 권장하기 어렵고, 동영상과 게임용으로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144Hz 주사율을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삼성 S-VA 패널이 탑재되어 있어 풍부한 색감과 좋은 선명도, 상/하 및 좌/우 시야각 또한 우수한 편입니다.

 

 

 

 

OSD 메뉴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며 한글로도 설정이 가능하여 쉽게 설정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깜빡임을 차단하여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플리커 프리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로우 블루라이트의 다양한 단계 설정을 통해 피로감을 주는 청색광을 줄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준선을 모니터 자체에 표시해주는 Hot Key 기능과 타이머 기능이 부가적으로 제공되어 FPS 게임에서의 편리한 조준선 확인이 가능하며, 게임 플레이 시간 등을 설정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서핑이나 문서 작업, 동영상 및 게임 등 사용 환경에 따라 밝기와 색감을 최적화 설정해주는 다양한 프리셋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좋은 색감 표현으로 동영상 감상에도 꽤 좋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양을 가진 IPS 패널 탑재 제품에 비해 훌륭한 화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4Hz 고 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는 역시 게임 환경에서 그 빛을 발합니다. 오버워치를 즐겨 플레이하고 있는데요, 부드러운 화면과 마우스 움직임을 통해 빠르게 적을 발견하고 정확한 마우스 에이밍을 통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AMH A329CUV 모니터는 AMD 프리싱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적용 범위는 48~144Hz로 프레임 드랍 등으로 티어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해주는 유용한 기능입니다. AMD RADEON RX480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144Hz 이하로 프레임이 떨어질 경우에도 끊김없이 부드러운 화면을 이어줍니다. 다만 인풋렉이 다소 증가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력소모는 대기시 0.3W 이하로 매우 낮으며, 게임 플레시 중 확인해보니 45W 선으로 전력 소모의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어댑터가 본체에 내장되어있는 형태로 발열이 다소 높을 수 있다는 부분을 감안하여 열화상카메라를 통해 측정해보니 가장 온도가 높은 하단쪽이 36도 정도로 발열량도 높지 않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0만원대의 가격에 좋은 디자인과 화면 품질, 색감 표현 및 AMD 프리싱크 지원 등 AMH A329CUV는 매우 높은 가성비를 가지고 있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앞으로도 이 모니터를 통해 오버워치 및 FPS 게임을 즐길 예정입니다.

 

※이 포스팅은 AMH / 다나와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