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품 중 사람의 심장에 해당하는 전원 공급 장치, 파워 서플라이는 선택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양의 구성은 500W 정도의 출력을 가진 제품이면 충분하며, 약간의 여유를 감안하여 600W로 구성하면 매우 좋습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있는 만큼 제조사와 모델의 선택 또한 중요한데요,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 슈퍼플라워의 보급형 라인업 NOVA 600W 모델을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슈퍼플라워(SuperFlower) SF-600R12A NOVA 제품은 80PLUS 인증은 받지 않았지만 최대 85+ 효율을 지원한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사실 80PLUS 인증 자체는 제조사의 선택 유무에 달려있으며, 인증 비용이 꽤나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보급형 제품의 경우는 인증을 받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제품 측면에는 특장점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12V 출력은 싱글레일 방식으로, 액티브 PFC를 지원합니다. 120mm 저소음 팬 쿨러가 내장되어 있으며, OVP, OPP, SCP, UVP 등의 안전기능을 지원합니다.

 

 

 

 

 

 

전체적으로 블랙 컬러로 구성된 심플한 외관의 본체와 전원 케이블, 장착용 육각 나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측면에는 출력 사양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12V 싱글레일로 최대 552W의 효율을 냅니다. 보급형 제품임에도 5년의 긴 무상 보증 기간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발열 해소를 위해 후면에는 육각형의 타공이 적용되어 있으며, 내장된 120mm 팬 쿨러는 파워서플라이의 작동 부하에 따라 팬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합니다.

 

 

 

 

 

 

케이블 구성을 살펴봅니다. 24핀 메인 전원과 CPU 보조전원, 그리고 그래픽카드 연결을 위한 보조 전원 케이블은 메쉬 슬리빙 처리되어 깔끔합니다.

 

 

 

 

 

 

그 외 다양한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보조 전원은 6+2핀으로 2개가 제공되며, SATA 및 IDE 전원은 총 10개로 다양한 SSD 및 하드디스크 등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브라보텍 스텔스 EX270 케이스에 장착해본 모습입니다. 올 블랙의 컬러 구성으로 깔끔하게 어울리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저장장치를 포함한 시스템 구성에서 매우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작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급형 파워 서플라이를 찾는 분들이라면 안정적이고 좋은 출력과 85+의 좋은 효율에 5년의 긴 무상 A/S 까지 전반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좋은 가성비의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리뷰를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주)뉴젠씨앤티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